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노트북수리후기

노트북 분해 청소 작업 해봅니다

by 착한아저씨컴 2021. 9. 23.

노트북 분해 청소 작업 해봅니다

두 가지 모델입니다  한 대는  
기가바이트  게임용 노트북
한 대는 삼성 노트북 분해 청소 건입니다
상세한 설명을  글로 써 드릴 텐디 
사진 글 잠조 하시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같은 날에 두분께서 오셔서  같이 포스팅

하려고합니다 

이건 먼저 갖고오신 삼성 노트북입니다  겉으로

볼땐 깨끗하게 보여지네요 

왜 청소를 하냐고 

물으니  먼지가 많다고 하시네요? 

보시지도 않고 어떻게 아실까요? 

제가 의아해 

했습니다..그래도  요청하셨으니

해봐야겠죠

이모델은  노트북 하판을 뜯어야  보드가

나오는 타입입니다   나사가  열개 이상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은 

나사 길이가 같다는점

간혹 틀리는것도 있지만

제가 알기론

나사 길이가 다 같습니다   그래서  분해해서

조립하기가 수훨합니다..   

두번째  노트북 기가바이트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구입 4년 되었는데

청소를 한번도 하지 않으셨다고 

시피유 팬 그래픽 부분 서멀그리스  도포

하기 위해서 갖고오셨습니다 

먼저 삼성 노트북먼저  분해합니다 

나사를풀고  노트북 툴

장비로 살살 벌려서

하판을  떼어냅니다   

비교적 분해가 쉬운

삼성 노트북입니다  삼성은 

모델번호가 NT 시작됩니다   

열어보는 순간  먼지가 많네요  

그리고  먼가 비워 있는 

썰렁한 모습이네요

게임용과 다르게  팬도 

원 팬이고  하드는 없고

M.2 SSD  운영을 하는 노트북입니다

 

왓?? 먼지가 대단하네요   팬을  확대해서

촬영을 했는데 먼지가 보이시죠?  참 많네요

마른 먼지 인줄알고  에어건으로  불어보는데

나가질 않네요  ㅠㅠ   이럴땐  붓이나  안쓰는 

마른칫솔로  닦아 내야 먼지가 제거됩니다

 

비교적 단조롭습니다   서멀은 말라서  
굳어있지만  거의 새로 도포를
해도 얼마 후면  이렇게 굳습니다 
팬이 시끄럽게 돈다면   청소보다는  
윈도우 재설치,  시작프로그램 
정리로 시피유 점유율을 줄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일단  마른 서멀 그리스를

휴지나 천으로 닦아냅니다 

말끔하게  처리해서 다시 도포를 해야하는

작업을 합니다 

팬을 분리해서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일단 

먼지부터 하나씩 제거하고  바람으로 불고

솔로 닦고  때빼고 광내고  ??  광고 문구같네요 ㅎㅎ

열심히 먼지를 제거합니다 

히트싱크에 붙어 있던  서멀도 제거하고  

새  서멀 그리스로  발라주는 작업입니다

청소하기 전에  팬을 분리하고 나서  한컷

찍었습니다   뭐  먼지가 많으니까 

매장에 방문하신거죠~  깨끗하면 오실일이 

없으시겠죠  군말없이  먼지부터 싹싹  청소합니다

자  삼성 노트북 청소를 마쳤습니다

육안으로 봐도 깨끗하네요 

먼지가 수드륵한  팬 속에 먼지는 

다 없어지고  깨끗함만 남았습니다

제가  속이 시원하네요   

꼭 청소만이  시피유 발열 소음을 잡는건 

아닙니다  윈도우 재설치  시작프로그램

최소화  해서  시피유  점유율을 낮추는것도

발열을 잡는 한가지 방법이고   윈도우 업데이트도

자주 해주셔서   최적에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엔 기가바이트 노트북 분해를 한 모습입니다

이 모델은 게임용 노트북입니다 

팬도 듀얼로 되어 있네요   서멀이 다 굳어있네요

사용하신지 오래된 노트북이라서  서멀을  

깨끗히 제거합니다 

 

팬을 분리하고  히트 싱크를 제거하는 모습입니다

삼성과 다르게  서멀이 여기저기  도포되어있네요

심지어는 칩셋 부품에도 발라져 있고

콘덴서?  작은 부품사이에도  발라져 있네요

아마도 거기에서도 발열이 되어서 도포가 되있나 보네요

 

하얗게 묻은게  말라 버린  서멀 그리스입니다

다 닦아 내야합니다 안  안닦이면

커터칼로  살살  평평하게 제거해줍니다

그래야  면이 반듯해서 잘 도포가 되거든요 

팬손에 먼지가 보이네요   얇은  기구로  천으로 하나씩

팬속에 있는 먼지를 닦아 내줍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 된거같습니다

서멀도 다시  도포하고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는 최대한  
먼지 제거를 합니다   간혹  시피유 
나사가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사가  마모가 돼서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노트북은 손 드라이버로  사용을 
해야 하는데 가끔 업체에서는
전동으로  해서  마모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무리된 모습입니다

그래픽 칩셋과  시피유 묻은  
서멀 그리스로 다 제거하고 
팬도 청소를 하고   에어건으로  
먼지도 날려버렸습니다
노트북 청소 시에는   혹시 파일 
누출 문제가 있기 때문에
따로   로그인 등등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냥  켜지는 것만 확인하고
육안으로 청소상태만  체크합니다   
사진은 다 촬영을 해서
손님께 전송해드리고요   

따로   로그인 등등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냥  켜지는 것만 확인하고
육안으로 청소상태만  체크합니다   
사진은 다 촬영을 해서
손님께 전송해드리고요 

기가바이트는  사진을 찍지못했습니다

삼성꺼는 완료와 함께  사진을 찍었습니다

가끔은 고양이 털도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려묘 키우시는 분은 특히 더합니다  
 ^^ 저도 반려묘를 키웁니다

냥이 털이 컴퓨터에서는 흔한일입니다

요즘은  컴퓨터 청소할때도  

개털은 아닌데 고양이 털이 많이 

들어 있어요~  그만큼  냥이도 많은분들이

키우신다는 증거겠죠?

 

 

모든 작업을 마치고 전원을 넣고  
정상 부팅까지만 확인합니다
로그인을 해서  시작프로그램 등등  
만져주고 싶지만 
오해를 받고 싶지 않아서   구두로 
설명해드리는 걸로 마무리합니다  
자  기가바이트,  삼성 노트북 분해 
청소를 마쳤습니다
두 분 다 같은 시간대에 오셔서   
차례대로 해드렸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매장에 기다리지 
못하시고   밖에 대기하셨다가
갖고 가셨습니다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