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노트북수리후기

삼성 구형노트북 SSD장착작업 느린노트북 빠르게 하기

by 착한아저씨컴 2021. 9. 26.

삼성 구형 노트북 SSD 장착 작업  느린 노트북 빠르게 하기

아들이 준 노트북 이랍니다 ^^
아드님께서 사용하시다가 너무 느려서
새로 장만하시고   어머님께 양도?  그냥 얻어서
사용하신 노트북이라고 하시네요
사용할 목적이 뭐세요? 물으니   그냥  고스톱이요
단지 고스톱만 치는데 



부팅하는데  20분  설마... 아무리 느려도 20분?
좀  과장하신거겠죠  제가 켜보니  10분은
안 걸리네요   그래서  SSD에 설명드리고
따로   저장할 목적이나  문서 같은 거 하시냐고 


물으니  전혀 그런

거 없이  식당에서  홀에서
고스톱치는 용도라 하시네요
그래서 일단  노트북을   점검해봤습니다


삼성 노트북입니다  제작연도는  2013년 
약 8년 정도된 노트북입니다   사양을 보니
그다지   저사양 노트북은 아니네요  
윈도 8 정품이 탑재돼있습니다  
메모리는 8기가  입니다   시피유는 3세대 i5 코어이네요


삼성 NT450R5E-X53MW 모델입니다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이 있는 당시  고가에 
노트북 같아 보이네요   삼성제품이 내구성이
좋은 건 인정합니다 이렇게 오래되어도  사용이
잘되는 걸 보면   우리나라  최고 기업답게 
잘 만드네요   1년 무상 보증이라고 쓰여있죠? 
13년 9월 제품이니 정확히  8년 된 노트북입니다


윈도우8 탑재입니다  윈도 8 탑재는  
윈도 10 설치 시  정품인증이  자동으로 됩니다
따로  윈도우10 을 구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가끔 손님중에 윈도 10  업그레이드
위해서 구매하시는분이 계시는데 
그건  다른 컴퓨터에 사용하시고   정품 탑재돼있는
이런 노트북은  자동인증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화이트 색상   터치패드 옆에  뭔 스티커가 많이 
붙어 있는지..   코어명 i5  엔비디아 그래픽 로고
등등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게 보이시죠?  
옆에는  애플  사과 모양도 보이고요 ㅎㅎ  삼성 노트북
사용하시면 애플을 원하셨나?  



15.6인치입니다 해상도는 HD입니다
패널도  IPS 패널이 아닌   TN 패널입니다
해상도는 1366 768입니다   요즘은 거의
모든 노트북이  FHD  1920 1080 이상입니다
고해상도 모니터는  3000대 넘어가는 것도 
있습니다   일단은   외관을 설명드렸고요


이 노트북  분해가 쉽게 돼있네요    한쪽만  케이스로
돼있습니다 나사 한 개만  풀면 되네요
그리고  화살표 방향으로  밑으로  내려주면
케이스가  탈거됩니다   메모리도 보이고
느린 주범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도 보이네요


삼성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설치돼있고요
화면은  못 찍었는데  윈도 8에서 자동 업데이트
돼서  윈도 10 홈이 설치가 돼있습니다
절대로 노트북에는 일반 하드디스크는 사용하시면 
너무 느려서 못써요   예전에는 SSD 가격이 너무
고가라서  옵션으로 선택해서 사용했는데 지금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지금껏 이 노트북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 거 같네요   코어가 4 개인데   
전에 SSD 달면   많이 빨라졌을 텐데  진작 오시지...
하고 속마음을 표현했네요 



하드 고정 나사를  4개 를 풀고   하드디스크를  
제거했습니다  구형 노트북이라서
일반 하드와  SSD를 같이 사용이 안되네요
m.2 모델은  2014년부터  적용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홈이 두 개 인  지금 Nvme 방식 아닙니다  
모양이  비슷한데 자세히 보면 홈이 차이가 나고
SSD 방식이 틀려서    슬롯이 있어도  
SSD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꼭   노트북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셔서  스펙을 보시고 구매를  
하시기 바라고요     얘기가 딴 데로 샜네요  ㅎㅎ



떼어낸 하드입니다  마땅히 재사용할 일도 없다고 
하시고  안에 내용도  필요 없다고 하셔서
잘  포장해서 드렸습니다  그냥 보관하시라고요


제일 작은 용량에 SSD입니다  120기가  
고스톱만 치실 용도니까 큰 게 필요 없겠죠 
아마도 용량이 남아 돌 거 같습니다  
팀그룹  120 기가   GX1  2.5인치 사 타 방식 3
SSD입니다   제일  작은 걸로 해달라고 하셔서
저렴한 걸로 달아드렸습니다 
그래도 3년 보증 제품이라고  쓰여있네요  
가격은 2만원 초반대입니다 


하드디스크 자리에 SSD 넣고  노트북과 
연결했습니다   양쪽 나사 4개를  잘 채우고 
고정을 한 후에  덮개를 덥었습니다   장착은 비교적
쉽게  되었습니다   최종 마무리 단계
윈도 재설치가 남았네요    그전에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SSD 인식이 잘 돼있나 
확인한 후에  윈도 재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입니다   시리얼 넘버를 
묻는 화면에서  제품키 없음으로 일단 설치를 합니다
설치는 이상 없이 잘 진행이 됩니다 


무겁긴 하지만  그래도   잘 사용해 왔던 거라
비교적  양호한 상태네요  인터넷 강의 유튜브 시청
동영상  각종 문서 작성  워드 등등 
제역활을 할 거 같습니다 


구형이지만 그다지 두껍다는 생각이 들지 않네요
한 번도 고장 난 적이 없으시다고 하시면서
작업 후에  갖다 달라고 요청을 하시네요   ㅎㅎ
저희 매장 바로 앞에 있는   식당 사모님이시거든요 
삼겹살 집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저도  몇 번 
가본 적이 있어서   전부터   알고 지내는 이웃입니다



윈도 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와이파이를  연결해서   설정창으로 들어가니
바로   윈도10 홈 버젼 인증이 완료가 되네요
간혹  서비스 센터에서   윈도우 재설치를 하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저는  서비스센터에서  윈도도 
다시 설치하는 건 몰랐어요~ 비용도 꽤 받는다고 
하시네요   이렇게  느린 노트북을   SSD 교체 로 
새롭게 탄생 시켰습니다     갖다드리고  설치를 
해드렸는데  너무 놀라시네요  이렇게 빠른 줄 
몰랐다고 하시면서요  진작에 할걸.. 그러시네요  ^^
지금까지  느린  노트북 빨라지는 방법  SSD 설치 
해서  잠자고 있던 노트북을 깨워봤습니다

이상  느린 노트북  SSD 장착으로   빨라지게  부활하는  

포스팅을 보셨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자주 포스팅을 해야 하는데 시간도 여의치 않고   

힘든 점이 많지만 최대한   많은 분께 좋은 정보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