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조립후기

사무용 가정용 컴퓨터 라이젠3200G

by 착한아저씨컴 2021. 9. 24.

사무용 가정용 컴퓨터 라이젠 3200G

사무용이기도 하고  가정용 겸용으로 
사용할  조립컴퓨터 만들어봤어요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라이젠 3200G  
조합이에요~   라이젠 3 3200G 
보급형이기도 하지만 성능도 좋아서  
정말 많이   조립한 사양입니다




지금은 단종이 되거나  

구하기 어려워서  시피유 가격이

확 올랐습니다

아마도 새로운  라이젠 시피유들이

출시가 되니  품귀 현상

때문인 거 같습니다
이번 조립 건은 20년 10월 22일

조립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AMD Ryzen 멀티 박스 정품입니다 
대원 CTS에서 정식으로

수입해서 무상 보증 3년인

제품입니다  4 코어라고 하지만  라이젠 3은
인텔 i3와 비교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성능이  인텔보다 낫다는

정평이 나있습니다
베가 8 내장 그래픽이라서  

롤  간단한 게임은 잘됩니다
직접 해본 분이 말씀해주셨어요


메이딘 차이나 제품입니다 
중국에서 거의 생산되는 컴퓨터 부품   

우리나라도  육성했으면 좋은  

기업이 많았을 텐데요
육성 못해서 과거에 있던  
회사들은 다 도산했습니다 ㅠㅠ
안타까운 현실  한때는  

그래픽카드도 만들었는데
지금은  삼성이란  반도체

왕국이 있긴 하지만
대만 기술력에는  특히 컴퓨터 

시장은 독점을  하네요


보급형 메인보드입니다  

MSI  A320M-APRO 
제품입니다  메모리 슬롯 2개
가장 보급형인  메인보드라서 
가정용 사무용  간단한 게임용

보드로 사용 하긴 좋은

메인보드입니다
일단은  보드 불량이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삼성 SSD  사타 방식입니다  

V-NAND SSD860 EVO 보급형 

 SSD입니다 용량은 500기가   

운영체제 설치하고도
여려가지 프로그램  

작업할 수 있는 용량이네요
방금 전에 포스팅하기 전에

손님이 오셨는데 그분도  

삼성 256기가 사용하시다가 
1 테라로 교환하신다고   오셨네요   

첨부터 C 용량을
크게 쓸걸  후회하시네요 무조건   
SSD는 크게 써야 합니다
단 웹서핑용은 상관없고요  

게임,  작업용 만요


단순 사무용 가정 요인데 왜

메모리가 16기가인가요?

물으시면   메모리 단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그리고

베가 8 그래픽 이들 아가서

기본 메모리를    나눠 쓰기 때문에
16기가로 사용하시는 겁니다 

8기가로 사용했다면
사용 가능한 공간은  5.9기가

밖에 안되기 때문에

보강할  목적으로

16기가 사용하신데요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500와트  하이퍼 K PRO 
제품입니다   정격입니다 
게임용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기본 1060 정도는 
커버 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래픽이 없지만
추후에 그래픽을 다시면  파워  

재 활용 목적으로
그리고 안정성  전 개인적으로 이

파워를 쓰지 않는데 손님께서  

정해주신 겁니다


삼성 27인치  커브드 모니터입니다
그림과 같이 살짝  곡선으로

이루어진 모니터입니다
게임용은 아니고요 일반 모니터입니다
장점으론   눈이 피로하지 않고   

넓은 화면이 한눈으로 보여서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동할 때나  설치할 때

곡선이기 때문에  특별히 
조심히 다뤄야  패널이  

깨지지 않습니다


데이븐  케이스입니다 
미들타워이고  메인보드 규격은  
일반 ATX  M-ATX 
다 설치가 되는 케이스입니다
가격은  2만 원 후반대입니다  

저렴하네요 전면에   

시디 가 장착할 수 있게  
시디롬 베이가 있어서   

병원이나  시디롬이 필요한  
 조립에 사용하면
좋을듯하네요   요즘 케이스는  
시디롬을 달수가 없어요
전면이 다  팬으로 되어있고  
아크릴 유리도 되어 있어서요
가끔  클래식한걸 

원하시는 분이 계시네요


전면 팬 3개와 후면 80밀리  
팬이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전형적인 사무용 가정용 케이스입니다
파워를 위에 다는 방식으로  
구 방식을 채택한  케이스입니다
새시가 조금 얇은 감이 있네요    

내구성은 그다지 ㅎㅎ


파워를 달기 위해  박스에서 개봉 박두
설명서와  전원선  그리고

나사가 동봉되어있네요
메인보드에 나사가 있기 때문에   

안 챙겨도 되십니다


스티커가 아주 단순하네요

그냥 로고만 있고 상표명만 있지만

뒷면에   제조 날짜  무상수리 
시리얼 넘버가 있겠죠?  


파워를  단 모습입니다   

위에 들어가는 게 보이시죠?
한참 전에는 무조건  케이스에

위에 장착되는 케이스였습니다

그래서 가끔  하단부에  들어가는
케이스 교체 시   파워 24핀이  

짧아서  장착이  힘든 적도 
있었습니다   연장선이나  

디렉트로  보드 위에  
바로  접지를 해야 사용 가능했던 

때가 생각나네요


SSD 박스 개봉입니다   

삼성 로고가 보이네요
SSD 약자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쉽게 설명하자면   반도체 하드~~

그런 말씀  ㅎㅎㅎ
속도 빠르고 읽기 쓰기 좋고  

요즘은 이거 안 달면
컴퓨터 못써요    정말요


파워 밑으로 달아줍니다   

요즘은  2.5인치  사타 방식
SSD 달수 있는  공간이   돼있어서
누구나 쉽게   달수 있어요 나사는

4개 꼭 채우시고요

 


이제 파워와  SSD  장착 완료했습니다
이젠 보드와   시피유 장착을 하고  
케이스에 넣어보겠습니다
일단은  보드를 개봉하고 거기에  

시피유를  달고 쿨러를 달겠습니다

 


이번 건은 사진을 잘 찍었네요  

자뻑이지만  성의가 있게 찍었네요     

화질이 선명하게 잘 나옵니다
박스에 올려놓고   준비를 합니다   

이제  시피유를  얹겠습니다

 


시피유를 달기 전에  한컷  케이스에 
스티커와  시피유가 나란히 잘 있네요    


쿨러까지 달았습니다 

보드에 보면 M.2 SSD

슬롯이 없네요  보드 선택 시
SSD 장착이 되는지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세요   이 컴퓨터는

M.2 아닌 일반 사타 방식입니다 

 


메모리도 두 개를 장착해줍니다
16기가 듀얼로  작동됩니다


드디어   엄마 보드와 아빠 시피유와   

딸  메모리 가집이란  

케이스에  둥지를 텄네요   ㅎㅎ 
그럼  그래픽은 뭘까요??   

고모?  삼촌?  ㅎㅎ
비유가 좀 그래도 엇비슷하지 않나요?
엄마 품에 아빠와 자식들이

잘 제 역할을 할 수 있는다는

의미로 비유한 겁니다  



와성이 돼서 선정리만 남았네요  

파워가 위에 들어가 있어서

팬에 걸리지 않게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선정리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마세요 중요한 건
팬이나 기타  부품에  

관섭하지 않을 정도만
신경 쓰시면 됩니다


선정리까지 마쳤습니다   

깔끔하죠? 사무용이나 가정용은

그다지 복잡하지 않아서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대신에  
점퍼 연결할 때 주의 사항이

있으니 자신 있는 분만

직접 조립을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고 호기심에 하시면 

낭패가 올 수도 있으니까요

자주 하는 거 아니면 
저희 같은 사람한테 맡겨주시면

감사 ^^



이제   키보드와  전원선

마우스를 연결 모니터 선도

연결한 다음에 부팅 버튼을 눌러봐요
작동되네요 완성입니다

이로써 모든  작업이 
끝이 났네요  윈도 설치만

남은 상황   메인보드  화면에 

들어가서   부품 확인 만하면 됩니다


시피유도 팬도 케이스 팬도

잘 돌아가네요 모든

팬들이 돌아가는걸

확인 후 화면까지 출력
그다음엔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모든 작업은 마무리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꾸벅